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 병 왼쪽 아랫배 통증 옆구리가 아플때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 병 왼쪽 아랫배 통증 옆구리가 아플때

갑자기 걷기조차 불편하면서 찌릿찌릿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면 응급실부터 가야겠지만, 아팠다가 안아팠다가 계속 반복이 되면 아무래도 심각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설 것입니다. 당장 생각나는 옆구리에 있는 장기도 잘 모르겠고, 예전에 진단받았던 질병과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닌지, 어느 진료과로 찾아가야 할지 애매한 것이 바로 옆구리 통증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14가지에 에 대해 알아봅시다. 옆구리는 복부의 양측에 위치한 가슴 부분과 등 사이 갈빗대의 아랫부분이면서 엉덩뼈의 윗부분을 말하며, 늑골보다.

아래쪽, 장골보다. 위쪽이면서 몸통의 양측에 위치합니다. 구조는 옆구리는 복부의 장기들과 근육,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성의 골반 내에 있는 자궁, 난관, 난소 등의 부속 장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골반염은 세균에 의한 감염이 주요 원인으로 성병의 원인인 임질균과 클라미디아 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고 그 외에 흔하지 않지만 인플루엔자균, A군 연쇄구균, 폐렴구균 등도 골반염의 원인균에 의해 발병되어 골반통, 발열, 진찰 시 자궁경부나 난소, 난관 등의 통증과 이외에도 골반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기에 옆구리 통증, 하복통, 질 분비물 증가, 월경량 과다, 열감, 오한, 배뇨 시 불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 염증성 질환은 주로 성행위를 통해 전파되기에 감염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콘돔을 잊지 않고 지속해서 사용하여 성병을 미연에 예방하며 최우선으로 성병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가 끝날 때까지 성 행위를 자제하는 것이 성병의 전파를 막아 골반염 질환을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
잘못된 자세

잘못된 자세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은 많은 시간 한자리에 동일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다보니 잘못된 자세가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스듬한 자세를 많은 시간 취한다거나 측만증이 있는 경우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이 일어나는 경웨는 옆구리가 심하게 아플 수 있어요. 신장은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문제가 발생하기보다는 한쪽에서 문제가 먼저 발생하다보니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 옆구리만 통증이 나타날수 있어요. 옆구리와 등이 연결된 관련하여 신장이 있어 문제가 발생했을때 옆구리가 아플수 있어요.

극강의 고통을 주기도 해야하는 요로 결석도 옆구리 통증 원인입니다. 방광에서 요도로 이어지는 곳에 결석이 생겨 점막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미세한 통증이 지속해서 발생합니다. 담낭염은 산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담낭이라는 부위에 세균이 침투하게 되서 일어나는 염증을 말합니다.

피부 및 신경 및 근육 질환
피부 및 신경 및 근육 질환

피부 및 신경 및 근육 질환

대상포진이나 늑간신경통, 근육 파열 등 피부나 신경근육의 병부상이 원인이 되어 옆구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거에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의 체내에 숨어 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어떠한 동기로 다시 활동을 시작하여 일어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피부 증상으로 초기에는 피부에 따끔따끔한 통증을 느끼며 천천히 붉은 기나 물집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통증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의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옆구리는 비교적 자주 일어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이란 어떤 원인에 의하여 늑간에 있는 신경이 압박 아니면 자극되어 등이나 가슴 등에 날카로운 통증이 생기는 일종의 신경통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상의 원인과 대처법

질환 이외에는 근육통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거나 격렬한 운동으로 근육을 혹사하면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섬유가 손상됩니다. 이 손상된 근섬유를 복구출하는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 통증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발생함으로써 근육통이 발생한다고 생각됩니다. 운동 등으로 옆구리 근육을 사용한 후 옆구리에 통증이 생긴 경우에는 근육통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1 근육통

남다른 질환이 생긴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에 의해서 근육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격렬한 운동을 했다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오랜동안 유지했을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골격의 틀어짐이 발생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왼쪽 옆구리 통증뿐만 아니라 골반이나 허리, 등, 어깨와 같은 부위로 통증이 번질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근육 통증이 원인이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연한 회복되지만,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을 교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통증이 자주 재발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잘못된 자세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은 많은 시간 한자리에 동일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다보니 잘못된 자세가 여자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부 및 신경 및 근육

대상포진이나 늑간신경통, 근육 파열 등 피부나 신경근육의 병부상이 원인이 되어 옆구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상의 원인과 대처법

질환 이외에는 근육통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