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관광 피렌체, 사투르니아 온천, 폼페이

이탈리아 관광 피렌체, 사투르니아 온천, 폼페이

201008 이탈리아 폼페이 나폴리 편 버스로 얼마나 달렸는지 가다가 쇼핑도 하면서 폼페이의 극장 혹은 검투사 병영의 QUADRIPORTICUS. 대극장 뒤편에는 74개의 도리스식 회색 응회암 기둥으로 둘러싸인 커다란 사각형 서기 62년의 지진 이후 건물은 기능을 변화시키고 검투사들의 막사가 되었고, 이로 인해 건물의 구체적인 부분이 재구성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방은 동쪽에 있는 방인 반면 위층에 있는 방은 검투사의 장의사의 아파트였을 것입니다.

폼페이(Pompeii)는 이탈리아 캄파니아(Campania) 지역의 나폴리(Naples) 근처 폼페이(Pompei) 코무네에 자리한 고대 도시였습니다. 폼페이는 Herculaneum과 주변 지역의 많은 빌라와 함께, 서기 79년(1세기) 베수비오 산의 분화로 4~6m 깊이의 화산재와 부석 아래에 묻혔다.


폼페이 고고학 유적지 않다 Pompeii Archaeological Site
폼페이 고고학 유적지 않다 Pompeii Archaeological Site


폼페이 고고학 유적지 않다 Pompeii Archaeological Site

(운영시간: 성수기 기준 09:00 – 19:00, 끝으로 입장 17:30, 입장권 18유로) 구체적인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폼페이 유적지는 서기 79년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잿더미가 된 유적으로, 로마시대의 생활상이 제법 잘 보존되어 있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적지입니다. 중요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World Heritage Site)에 등재되어 있으며, 연 250만 명이 탐색하는 이탈리아의 유명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폼페이 유적지의 크기는 축구장 30개 정도의 면적(약 65 에이커)이며 다소 1만 명에서 1만 5천 명 정도의 시민이 살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넓고 볼거리도 많으며, 지금까지도 발굴이 계속되고 있을 정도로 많은 고고학적 유물들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 길리 Cafe Gilli
카페 길리 Cafe Gilli

카페 길리 Cafe Gilli

리퍼블리카 광장의 한쪽은 무려 290년의 역사를 자신있게 언급하는 카페 길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빈이나 부다페스트에도 더 멋있는 카페들이 많아서, 사실 외관이 더 멋지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이탈리아 정통 커피를 맛보고 싶었고, 무엇보다. 너무 더웠다ㅎㅎ 일단 입장. 커피와 오믈렛을 시켰는데, 가격도 아주 비싸지 않고 맛도 괜찮았다. 그러나 깜빡하고 사진을 못 찍었다. 어쨌든 리퍼블리카 광장에 간다면 들릴만 합니다.

그러나 줄을 서면서 가야 할 만한 곳은 아닌 듯싶습니다. 산타마리아 노벨라 약국 Farmaceutica di Santa Maria Novella 한참을 걸어서 이번에는 피렌체에서 유명한 약국을 가봅니다.

왜 이런 말도안되는 기상이변현상이 일어난 것일까요?

탐보라화산 폭발 때에 분출물이 100메가톤이라고 하는데, 이 엄청난 양의 분출물이 하늘로 올라가 태양빛을 가라면서 태양열을 차단해서 지구의 전세계의 기온을 급강하시킨 것이랍니다. 숨바와섬의 탐보라화산 폭발로 인한 기후변화에 의해서 전지구적인 한파가 발생하면서 유럽대륙과 아시아에서 기근과 식량부족사태가 발생했고, 많은사람들이 굶어죽었다고 합니다. 설상가상으로 이 때에 유럽과 아시아에서 발진티푸스와 콜레라 등 각종 전염병이 창궐해서 많은사람들이 죽어갔습니다.

또한, 그 이듬해인 1816년에는 북반구에서 여름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한 나라의 화산폭발이 지구의 기후까지도 바꿔놓을 정도로 엄청난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사투르니아 온천 Satrunia

남들이 가보지 않은 곳을 가보고 싶었던 우리, 토스카나에 유명한 노천온천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찾아가 봤다. 사투르니아(Satrunia)라는 곳으로 세계테마기행에도 나왔던 곳입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수질이 나쁘고 벌레들이 많습니다.”라는 글을 읽어서, 나름 위생을 중시하는(?) 나로서는 내키는 여행지는 아니었지만, 어쩌다. 보니 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피렌체 다음 일정은 아니었고, 베니스에 가기 전에 살짝 들른 일정이었지만, 피렌체에 근접한 곳이라 같은 포스팅에 담아봤다.

구글 맵을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첫번째 교통이 아주 열악합니다. 워낙 토스카나의 풍경이 아름답습다. 보니 중간까지는 괜찮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냥 돌아갈까?” 싶을 정도로 교통이 열악해졌다. 그래도 기왕 온 것, 끝까지 가봤다.

조선 시대 한양의 행정 최고의 번화가 유적 전시

글·사진 남상학 서울의 중심지인 종로구 종각역 근처(공평동)에 가면 센트로폴리스 지하 1층에 옛 골목길과 집터를 구경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역사박물관 분관인” 공평도시유적전시관”입니다. 서울 중심부의 수많은 고층 건물들 사이에 자리한 공평도시유적전시관은 그 존재만으로도 누구에게나 궁금증을 자아낸다. 2015년 공평1·2·4지구 도시환경정비소프트웨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선 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 4개의 시대별 문화층에서 108동의 건물지, 500여 년 전 조선 시대 골목길 등의 유구와 1,000여 점의 다채로운 유물들이 출토되었습니다.

관련 FAQ 항상 묻는 질문

폼페이 고고학 유적지 않다 Pompeii Archaeological Site

(운영시간: 성수기 기준 09:00 – 19:00, 끝으로 입장 17:30, 입장권 18유로) 구체적인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폼페이 유적지는 서기 79년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잿더미가 된 유적으로, 로마시대의 생활상이 제법 잘 보존되어 있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적지입니다.

카페 길리 Cafe Gilli

리퍼블리카 광장의 한쪽은 무려 290년의 역사를 자신있게 언급하는 카페 길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말도안되는 기상이변현상이 일어난 것일까요?

탐보라화산 폭발 때에 분출물이 100메가톤이라고 하는데, 이 엄청난 양의 분출물이 하늘로 올라가 태양빛을 가라면서 태양열을 차단해서 지구의 전세계의 기온을 급강하시킨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