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뜻,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총 정리

클라우드 서비스 뜻,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총 정리

이렇게 토큰만 넣어서 호출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어디서 발급한 토큰이더라도 로그인이 가능해진다. 인가란, 자원에 접근할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인가가 완료되면 리소스 접근 권한이 담긴 Access Token이 클라이언트에게 부여됩니다. 반면 인증이란, 접근 자격이 있는지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둘의 차이점을 알고 보았을 때, 지금까지 사용했던 Oauth2.0만 사용한 방식은 인가만 담당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증의 과정을 제쳐두고 진행한 방식이었고, 인증을 추가해 줘야했다.


imgCaption0
구글의 여러가지 분야 진출

구글의 여러가지 분야 진출

구글은 이후 급성장을 이뤄가며 여러가지 분야로 진출합니다.

2004년, Gmail을 출시하여 e메일 시장에 기여하였고, 2005년에는 Google Maps를 출시하였습니다. 이후 2006년에는 저희가 일상에서 정말 많이 쓰고 교육, 여가, 음악 등 여러가지 텐츠로 활용되는 유튜브(YouTube)를 인수하고 더욱 성장시킵니다. 2008년에는 안드로이드를 인수하게 되는데, 이로부터 구글이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전 세계 핸드폰 시장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구글Googl

매일 약 40억 개의 검색량을 처리한다는 바로 구글입니다. 전 세계 검색 1위 포털사이트로 지구상에서 구글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방대한 영향력과 인터넷 검색하면 떠오르는 포털사이트가 바로 구글이죠. 검색하는 것을 구글링 한다고 할 정도로 검색하면 구글이라는 인식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듯이 생각하게 만든게 바로 구글이죠. 구글Google 이라는 글자는 사실 세상이 없습니다. 바로 구글이 만들어 지기 전까지는 그랬죠. 원래 수학에서 10에 100 제곱을 의미하는 말인 구골googol 이라는 단어의 스펠링을 잘못 기입해 만들어진 이름이 바로 구글입니다.

네이트NATE

네이트는 네이버가 포털홈페이지 서비스를 시작한 1999년 같은 해 시작한 포털홈페이지 입니다. SK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시작한 포털사이트죠. 네이트라고 이름이 지어진 이유는 아래와 같은데요. 미래를 열어주는 다음 세상의 게이트라는 뜻으로 사람과 정보, 포스트 등이 결합되어 사람들 서로의 사이를 채워줌으로 완성된다는 뜻으로 지어졌죠. 쉽게 넥스트 게이트 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용 절감 기업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절 가능성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어디서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재해 복구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함으로써 재해 발생 시 데이터 복구가 용이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 제공업체가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idToken 발급

그럼 idToken을 받아와보자 이제 다음 과정으로 유효성을 검증해야합니다. 그 전에 유효성 검증 중 서명검증에서 사용할 RSAPublicKey를 생성해야합니다. 이 암호화된 키는 각 소셜로그인이 제공하는 공개키 목록을 조회한 후 목록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만든다. 단, 여기서 공개키는 kid가 발급받은 idToken의 헤더부분의 kid와 일치해야합니다. 이 공개키는 카카오 디벨로퍼에 있는 공개키 목록 조회하기 api를 사용합니다.

위의 공개키 목록 중 하나를 하나 까보자. 이 정보들로 RSA암호화 키를 생성해야 합니다. 암호화 키를 생성해 본적이 없어 이 과정에서 좀 헤맸다.

네이버 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 네이버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개인 사용자부터 기업 고객까지 여러가지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하며, 데이터 저장, 공유, 백업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 대용량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OIDC를 알게되고 한번쯤 구현해봐야겠다고 마음만 먹고있었습니다. 언제나 자료가 너무 부족해서 미루기만 하다가 그래도 멋사회사에서 이용하는 만큼 보안을 신경써야한다는 생각이들어 이번 기회에 드디어 구현했다. OIDC 를 직접 구현한 자료가 너무 적어서 카카오와 구글 자료를 보면서 구현했다. 확실히 구글보단 카카오가 설명이 자세합니다. 이렇게 카카오를 먼저 OIDC로 구현했고 구글도 거의 동일한 내용이라 구글은 구현하기 쉬웠다.

혹시 둘다.

자주 묻는 질문

구글의 여러가지 분야 진출

구글은 이후 급성장을 이뤄가며 여러가지 분야로 진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Googl

매일 약 40억 개의 검색량을 처리한다는 바로 구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네이트NATE

네이트는 네이버가 포털홈페이지 서비스를 시작한 1999년 같은 해 시작한 포털홈페이지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