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인적공제(기본공제 추가공제) 부양가족 범위는

연말정산 인적공제(기본공제+추가공제) 부양가족관계 범위는

연말정산 할 때마다. 찾아보기 번거로워 한번 시간 내 정리하기로 했다. 더불어 신용체크카드현금영수증 등 얼마큼 소비했을 때 연말정산 시 최대 얼마큼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궁금했던 점들도 이번 기회에 공부하면서 정리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소득공제와 세금감면 개념과 항목 등 좀 더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유리할지 본인 기준으로 해마다 찾아보게 되는 정보를 위특히 정리했습니다.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는지 프로세스 방법 등 분명한 것은 이미 인터넷에 정갈한 글이 많게 있으니 참조 바란다.

직장인뿐 아니라 근로 소득액이 있는 누구나 세금을 납부한 사람이라면 연말정산 대상자입니다. 기본적으로 급여를 받을 때 세금을 떼고 소득세 징수 받게 되는데,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세율이 다르고, 등등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계산해 정산 한 뒤 더 제시하거나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는 저희가 지내면서 많게 지출하는 항목들이 많게 포함됩니다. 실손보험, 종신보험, 자동차보험 같은 보장성 보험료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찰 아니면 치료를 받고 약을 구입할 때 의료비가 발생합니다. 안경원에서 지불한 렌즈나 안경 구입비도 의료비에 해당됩니다. 의료비는 가족이라면 다.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족이란 가족관계증명서 기준입니다. 의료비 공제에서 주의할 것은 증빙을 누락해서 세액공제를 못 받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안경원에서 안경이나 렌즈를 샀는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누락이 확인됐다면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안경원에서 ”시력교정용” 영수증을 발급받아서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위해 교육설명을 받습니다. 교육비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학자산 대출 상환액도 교육비에 해당합니다. 자녀교육비도 당연히 공제받습니다.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간 청약예금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공제 대상은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가구주 중 총 보수액 7000만 원 이하 근로자가 청약예금 소득공제 대상이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총 납입액 한도는 240만 원이고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이번 해 안에 절대로 본인 명의로 세대주가 되어있어야 주택마련 예금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세대주 변경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가족관계 간 세대주 변경의 경우,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행정업무를 보지 않아도 정부24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에서도 간단하게 처리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12월까지 금융기관에 미리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해야 내년 1월 간소화 자료로 확인할 있습니다.

인적공제 기준
인적공제 기준

인적공제 기준

본인 공제

소득자 본인에 대해서는 연 150만 원 공제 가능합니다. 배우자 공제 사실혼 제외해당 연도의 종합소득에서 연 150만 원, 1 회 공제 가능합니다. 부모 공제

기본공제 대상자 소득기준 요건에 충족하면서 만 60세 이상일 시 인적공제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액이 있는 거주자 대상의 배우자 기준 과세연도 중 이혼을 하였거나, 비 사실혼혼인 신고 안 함의 경우 공제 불가 과세기간 중 사망 시 소득금액 요건 충족으로 기본공제 가능 만약 부모님이 지방에 거주하고 예신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류를 받아 문서 작성과 신분증 및 가족관계 증명서를 첨부하여 전송 제출 가능합니다.

세액공제는 사실상 내야 할 세금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은 이미 낸 세금과 결정세액을 계산해 최종 세금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이미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환급을 받게 되고, 반대의 경우 추가로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 세금을 덜 제시하거나 오히려 돌려받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소득공제, 세금감면 항목에 대하여 요약으로 알아봅니다.

기본공제 대상자인 자녀 중 7세 이상인 수만큼 세액 공제되며, 공제금액은 자녀의 수에 따라 적용 총 보수액 5,500만 원 이하 연금계좌납입액의 15 세금감면 총 보수액 5,500만원 초과 연금계좌납입액의 12 세금감면 50세 미만은 최대 700만원까지 연금예금 한도

실 세금감면 최대 111.5만원 50세 이상은 최대 900만원까지 연금예금 한도

실 세금감면 최대 148.5만원 본인은 연말정산 세금감면 혜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연금계좌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FAQ 자주 묻는 질문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는 저희가 지내면서 많게 지출하는 항목들이 많게 포함됩니다.

주택청약종합 예금 확인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간 청약예금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인적공제 기준

본인 공제소득자 본인에 대해서는 연 150만 원 공제 가능합니다.